NEWS 04
제232회 정례회(2022.12.20.)
5분 자유 발언
김정옥 
의회운영위원장
(학장·엄궁동)
“사상구 구립문화예술회관 설립방안 계획을 수립하자!”
부산시 구·군에서 운영하고 있는 문화회관현황을 살펴보니, 영도구문화예술회관, 동래문화회관, 북구문화예술회관, 해운대문화회관, 금정문화회관, 을숙도 문화회관으로 6개 지자체에서 독자적인 문화회관을 운영중이며, 구비로만 운영되는 1개소, 구·시비로 운영되는 2개소, 나머지 회관들은 국·기금·시·구비로 운영되고 있다는 자료를 받았습니다.

우리구에서는 구립으로 운영되는 소년소녀합창단, 여성합창단, 청소년오케스트라단이 있습니다.
이들의 연습 활동은 어떠합니까?
때로는 이곳저곳 옮겨 다니며 연습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제대로된 연주회 한번 할 수 있는 공간이 우리 구 어디에 있습니까?
청소년 오케스트라단원들의 경우 악기를 보관할 수 있는 공간 확보도 어려운 현실입니다.

특히, 청소년오케스트라단이 구립으로 구성되면서 사상구 청소년들의 적성과 흥미에 따라 스스로 진로를 개척할 수 있는 배움의 토대를 만들어 주고, 청소년들의 재능이 계속 연결되지 못하고 단절되는 현상을 막고, 용기를 되찾게 해 주는 것 같아 보람 있는 일이라고 생각됩니다.

지난해 의원 연구단체 활동의 일환으로 우리구 문화예술환경 발전방안에 대해 연구하여 문화예술 정책 중장기 발전방안 연구자료를 공유하였습니다.

연구 최종보고서에 따르면 문화예술 활동 공간 만족도, 문화예술 인프라의 지난 3년 대비 변화정도, 문화예술공간 확충 및 활성화의 중요도, 전문 공연시설 및 전시시설의 필요성 등 문화예술정책 수립시 문화예술 인프라 확충이 우리 사상구가 추구해야 할 정책의 방향이라고 보고서에 명확하게 수치로 나타나고 있음을 잘 알 수 있습니다.

하루라도 빨리 우리 구민들의 행복한 공간, 우리 구민들의 아름다운 공연, 연주회, 전시회를 할 수 있도록 하루 속히 지역주민이 일상생활 속에서 자유롭게 문화를 누릴 수 있는 '구립 문화예술회관 설립' 청사진을 마련해 주실 것을 간곡히 당부드립니다.

5분 자유 발언 전체 내용은 사상구의회 홈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